본문 바로가기

칼럼, 특집

[인포그래픽] 핀테크산업 현황


금융모니터링 및 알림서비스 회사 Call Levels

오늘날 핀테크의 현황을 보여주는 인포그래픽을 제작했다.

 

Call Levels는 성공작인 투자전략을 위한 핵심정보를 제공하는 금융모니터링 및 알림서비스 업체로 오늘날 핀테크 분야를 확대시키고 있는 혁신사례와 유력 주자들을 소개하는 인포그래픽을 발행했다. Savvy Beaver Canada가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맡았다.

 

본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핀테크 성장은 대규모 투자확대를 통해 알 수 있다. 2013~2014년에 걸쳐 핀테크산업은 30억 달러에서 120억 달러가 넘는 규모로 4배 가까이 성장했다. 2010~2015년 세계 투자액 총량은 497억 달러며 이 중 25%에 해당하는 127억 달러의 투자는 2015년 상반기에 이루어졌다. 미국에서의 투자는 2013405천만 달러에서 2014989천만 달러로 급상승했으며 20156월 기준 316억 달러까지 치솟았다.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 투자액은 44억 달러로 연 215%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아시아에서의 투자액수 역시 20151~3분기에 88천만 달러에서 35억 달러로 치솟았다. 투자규모가 가장 큰 분야는 결제처리 및 대출솔루션(40%)이며 비트코인과 클라우드기술로 인기를 얻은 P2P 블록체인 또한 금융네트워크의 속도와 보안을 향상시키는 기술로서 큰 탄력을 받고 있다.

 

핀테크 스타트업에게 가장 매력적인 환경은 미국으로 실리콘밸리, 뉴옥, 로스앤젤리스, 보스턴이 4대 도시로 선정됐으며 이스라엘과 영국 또한 우수한 환경으로 선정됐다. 핀테트 스타트업이 가장 많은 국가는 미국이며 인도와 영국이 그 뒤를 이었다. 핀테크 자본규모의 비중이 가장 큰 국가 역시 미국이다. 골드만삭스, 시티그룹, JP모건과 같은 업계 공룡들이 매년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LinkedInReid Hoffman이나 Netscape로 유명한 Marc Andreessen과 같은 개인 또한 핀테크에 크게 투자하고 있다. 미국 다음으로는 유럽과 아시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오늘날 핀테크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글로벌 경제를 변화시키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온 사방에 퍼져 있다결제, 대출, 연구, 자본조달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핀테크는 금융세상의 변혁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UBS, 모건스탠리, 시티그룹과 같은 금융회사들이 당초 전망에 못 미치는 수익을 기록하면서 핀테크 주자들과 유력자들이 글로벌 경제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양상이 주목되고 있다.



 

 

 

Zhanna Lyasota, The State of Fintech Industry as We Know It [Infographic]. 2. 3. 2016.

http://www.coinspeaker.com/2016/02/03/the-state-of-fintech-industry-as-we-know-it-infographic/

 

번역: madfo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