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itfinex, 보안사고 조사 진행, 서비스재개계획 발표



최근 해킹에 따른 대규모 도난사고가 발생한 Bitfinex는

모든 거래 및 입출금이 일시 중지된다고 밝혔다.


홍콩 전자통화거래소 Bitfinex는 8월 2일 발생한 해킹으로 인해 거래 및 입출금을 중지한다고 밝혔다. Bitfinex의 공지내용은 다음과 같다. "Bitfinex는 현재 안전한 환경에서 일부 기능을 복구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고 복구단계를 거치면서 전체 기능을 복구할 예정이다. 우선 웹사이트를 재가동하고 사용자가 로그인하여 계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복구조치가 실행된다. 복구과정 초기에는 거래와 입출금을 비롯한 주요 기능이 정지될 예정이다." Bitfinex 고객관리제품개발 부문 이사 Zane Tackett 해킹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Reddit을 통해 현재 Bitfinex는 "청산이 아닌 안정화 과정에 있다"고 언급했다.


Bitfinex는 비트코인, 이더, 라이트코인 등 암호통화 거래가 이루어지는 거래소를 운영하며 그 규모는 세계 최대 수준이다. Bitfinex는 8월 2일 7500만 달러의 비트코인이 도난당했다는 소식을 밝혔다. Bitfinex 도난 대상은 비트코인에 국한됐으나 사고 이후 이더리움 등 모든 전자통화에 대한 거래가 정지됐다. 미국 달러 계좌는 사고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Bitfinex는 이번 해킹으로 비트코인 119756단위가 도난당했음을 확인했으며 사고 직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현재 구체적인 상황 파악을 위해 침투내용을 조사 중에 있으며 일부 고객의 비트코인이 도난댕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이번 사고로 어떤 고객이 피해를 받았는지 판단하기 위한 사후평가를 진행 중이다. 초기 조사를 진행하고 보안을 복구하는 과정에서 bitfinex.com 웹사이트는 사용이 중지되고 유지보수 웹페이지만 표시될 예정이다. 조사가 진행됨에 따라 고객 손실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할 예정이다. Bitfinex가 이번 사고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고객 측에서는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 주기 바란다."

이번 사고는 마운트곡스(Mt.Gox) 사태에 이어 사상 두 번째 규모의 사고로 기록됐다. 참고로 과거 대규모 비트코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는 2014년 2월 해킹으로 인해 3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비트코인을 잃었으며 사고 이후 파산절차에 들어갔다. 사고 당월 비트코인 가격은 30% 폭락했다. 이번에도 마운트곡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Bitfinex가 보안사고를 발표한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다. Bitfinex가 사고를 공식 발표한 즉시 비트코인 가격은 11% 떨어졌다. 현재는 가격하락이 다시 반등된 상태며 Bitstamp 플랫폼 거래가는 579.13달러라고 한다(8월 4일 기준).




Tatsiana Yablonskaya, Bitfinex Team Investigates Security Breach, Releases Initial Relaunch Plan, 8. 4. 2016.

http://www.coinspeaker.com/2016/08/04/bitfinex-team-investigates-security-breach-releases-initial-relaunch-plan/


번역: madfox




참고


<암호통화, 핀테크, 정보기술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