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500달러까지 치솟은 비트코인 가격이 30% 가까이 하락했다.
OKCoin, BTCC, BitFinex, Bitstamp 같은 국제 교환소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500달러를 돌파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가격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1일 아침 비트코인 가격이 315달러로 하락하기 시작해 거의 30%나 떨어졌다. 지난주 급격하게 가격이 오른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꾸준히 350달러 근처를 유지했던 게 사실이다. 그리고 현재 가격 변동은 지난 몇 주에 걸쳐 이루어진 폰지 사기(Ponzi Scheme, 다단계 금융사기) 때문이 아닌지 의심을 사고 있다.
매매량 기준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인 OKCoin의 Alfred Lin은 비트코인 시장에서 폰지 사기형 거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NewsBTC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비트코인을 이용해 중국인을 노리는 폰지 사기가 있었고 이것이 비트코인 거래에 상향 틱을 증가시켰다. 폰지 사기에 대한 기대가 줄어들었으면 비트코인 거래 침체도 불러왔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금융 전문가들과 중국 비트코인 거래소들은 러시아 범죄자인 Sergei Mavrodi가 설립한 MMM과 같은 비트코인 다단계 거래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MMM은 투자자를 보호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미 온라인으로 수많은 중국 투자자를 지원하고 있다.
MMM은 웹사이트에 “MMM은 무임, 상호호혜와 박애의 원칙으로 서로 재정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MMM에서는 계약을 맺거나 자신의 재산을 저당 잡힐 필요가 없다. MMM에는 채권자도 채무자도 없다. 모든 것이 간단하다. 누군가 도움을 요청하면 다른 사람이 도와주는 것이다.”
MMM 설립자인 Sergei Mavrodi는 이전에 했던 폰지 사기로 수감된 적이 있다.
Bobby Lee BTCC 공동설립자 및 CEO는 “비트코인과 관련한 미심쩍은 ‘투자’가 보이는데 이는 비트코인을 가로채기 위해 만들어진 폰지 사기일 가능성이 있다. 투자 결정은 신중하게 하고 비트코인 매매를 하는 양측 모두 합법한지 확인하고 거래하길 바란다.”라고 경고했다.
2015년은 비트코인 가격이 가장 안정된 해이긴 하지만 암호통화(cryptocurrency)가 여전히 기대심리나 조작에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주류가 될 수 있을지 의심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의심 속에서도 몇 년 안에 금융 인프라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전자화폐와 그 제반 기술 모두 매력적인 투자처이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발명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후보로 지명되기도 했다.
TATSIANA YABLONSKAYA, Bitcoin Price Drops to $315, Experts Talk About Russian Ponzi Schemes, 11. 11. 2015.
http://www.coinspeaker.com/2015/11/11/bitcoin-price-falls-to-7-day-low-nears-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