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상인의 비트코인 채택 증가



 

가장 흔히 거론되는 비트코인의 과제란 바로 상인들이 비트코인을 널리 채택하는 것이다.

비트코인 연구자들은 이 문제와 관련하여 비트코인을 채택한 대형 업체는 Tiger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소상인들이 비트코인으로 이득을 보는 부분은 대체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며 이는 소상인의 비트코인 채택은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미국 위스콘신의 일간지 포털 wiscnews.com에 따르면 위스콘신 북부 관광도시 위스콘신 델(Wisconsin Dells)High Violet Salon and Spa가 비트코인을 채택한 이유로는 다른 여러 업체와 마찬가지로 저렴한 거래수수료, 편리함, 현금과 비트코인 환금의 간편성 등이 있다고 한다. CCN에서는 2015년 여러 소상인의 성공적인 비트코인 채택사례를 소개한 바 있으며 High Violet Salon and Spa도 그 중 하나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비트코인이 중요 고객층에 대해 발전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High Violet Salon and Spa을 소유한 Christine Pankow는 고객이 구글월릿이나 애플페이와 비슷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다고 한다. 고객은 은행계좌를 통해 안전하게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다.

 

저렴한 수수료에 대한 호응

 

Pankow는 고객이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와 달리 거래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특히 마음에 든다고 한다. 대신 고객 측에서 신용카드 수수료보다 낮은 금액의 수수료를 지불한다. 이 사실만으로도 Pankow가 비트코인 결제를 채택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그는 이제껏 신용카드 수수료를 내면서 "도둑질을 당한" 꼴이었다고 한다.

몇몇 전자결제 서비스가 부과하는 별도의 요금이 비트코인에는 전혀 없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일부 전자결제 서비스는 결제를 막거나 자산을 동결하는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비트코인의 또 다른 이점은 바로 보안에 있다. 최근 신용카드 사용자들은 Target Corp와 같은 대형 회사들의 보안사고로 인해 개인정보를 탈취당했다. 비트코인의 경우 해커가 침투할 수 있는 개인정보 데이터베이스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Adam Pankow는 위에서 언급한 Christine Pankow의 아들로 상점의 비트코인 결제옵션을 설정했다. 그에 따르면 고객은 Circle이나 Coinbase와 같은 미국 비트코인월릿을 신용/후불/체크카드 계좌여 연동시키기만 하면 곧바로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상점의 컴퓨터 화면 앞에 스마트폰을 비추기만 하면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다.

 

비트코인 가치의 변동

 

Adam Pankow는 자신이 보유한 비트코인의 가치가 올랐다고 소개했다. 100달러의 비트코인을 구매하고 4주가 뒤 그 가치가 400달러까지 올랐다고 한다. (이에 대한 독자 제보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과 하락 모두의 가능성이 있다. Adam Pankow는 구체적으로 2015104240달러에서 11410달러가 됐다고 언급했다.) 최근 한 해 동안 위에서 언급한 High Violet Salon and Spa를 비롯한 수많은 소상인들이 비트코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됐다.

 

미국 미시간 Pontiac and Farmington HillsBronx Delis 역시 비트코인을 지지하게 됐으며 이 내용을 CCN20157월 보도한 바 있다. Bronx Delis 소유자 Marc Zuccato는 비트코인을 채택함으로써 보다 젊고 기술에 익숙한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의 사례는 비트코인 긍정론자들의 관심을 끌게 됐다. 식당 손님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식당에 비트코인 ATM을 통해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도 있다.

 

미국 라스베가스의 One Kick Nick’s Mixed Martial Arts Gym에서는 수강생들이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이 내용 역시 CCN20157월 보도했다. 도장 주인 Nick Blomgren은 그가 지원하는 선수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얘기하는 걸 듣고 난 후 관심이 생겼다고 한다. 그는 비트코인이 후원 선수들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미국 뉴욕 맨해튼 중심부의 아시안 채식요리식당 Zen Palate는 식당에 비트코인 ATM을 설치했으며 식당 소유자 George Johnson은 이를 통해 뉴욕의 젊고 기술에 능한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고 밝혔고 이 내용 역시 CCN20156월 보도했다.

 

참고: NCR says merchants prefer bitcoin to Apple Pay

https://www.cryptocoinsnews.com/ncr-says-merchants-prefer-bitcoin-apple-pay/

 

비트코인의 성장속도

 

이상의 사례들은 중소업체들이 비트코인의 장점을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프트웨어 컨설팅업체 Software Advice2014년 하반기에 작성한 보고서에서는 중소회사들은 매출상승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전자통화 결제에 진출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했다. 당시 Software Advice 조사에서 고객에게 전자통화 결제옵션을 제공할 준비가 됐냐는 질문에 대해 설문 참여자의 절반 정도는 전혀 준비되지 않았다고 응답했으며 18%"최소한의 준비가 됐다고" 응답했다.

 

Coinbase, BitPay, GoCoin과 같은 비트코인 결제업체들은 수백 수천의 업체들이 비트코인 결제를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PayPal, Shopify와 같은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Elliot Maras, Bitcoin Keeps Making Inroads With Small Merchants, 1. 7. 2016.

https://www.cryptocoinsnews.com/bitcoin-keeps-making-inroads-small-merchants/

 

번역: madfo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