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가이드

비트코인 Q&A: 비트코인 가격 차트 이해하기


비트코인을 이미 보유했거나 앞으로 보유하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명목화폐로 환전할 때 비트코인 가격이 얼마나 하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가격을 알아야 조금이라도 수익을 보려고 비트코인을 계속 보유할지 아니면 팔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심자가 가격 차트를 분석하고 금융시장에서 쓰이는 거래 용어를 이해하기에는 벅차다.


이 가이드에서는 이런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겠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을 어떻게 알아볼까?


최근 가격을 알고 싶다면 비트코인을 구입한 거래소(Bitstamp, Bitfinex, BTC-e 등이 가장 유명하다.)와 코인데스크가 제공하는 비트코인 가격지수를 확인하는 것이 제일 좋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얼마인지 알고 싶겠지만 앞으로는 비트코인 가격이 어떻게 될지 더 알고 싶어질 것이다.


가격 동향 예측 방법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 가격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하기란 확률적으로 어렵다. 예측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트레이더들도 자기 노후 대비 저축이 아니라면 여러 번 시도하다가 거액을 잃기도 한다.


가격 변동을 예측하는 분석 방식으로 펀더멘털 분석과 테크니컬 분석 2가지가 있다. 펀더멘털 분석이 경제나 회사, 증권사의 저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라면 테크니컬 분석은 주로 가격 차트에 나타나는 예전 가격과 거래량 등 과거 시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격 변동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어디서 비트코인 가격 차트를 확인할 수 있을까?


과거 비트코인 가격과 거래량을 바탕으로 테크니컬 분석을 하려면 단순한 숫자 테이블보다 알아보기 쉽게 데이터를 보여주는 비트코인 가격 차트가 필요하다. 코인데스크의 비트코인 가격 지수 차트를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시작하기: 간단한 가격 차트


가격을 선으로 표시하는 것이 가격 차트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다. 


코인데스크 비트코인 가격 지수 차트


일정 시기 동안 기록한 종가를 선으로 연결해 만드는데, 이런 차트는 최근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한눈에 알아보기 쉽지만 트레이더가 가격을 예측하려면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


트레이더의 선택: 캔들 차트


트레이더 사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차트가 바로 아래 도표처럼 생긴 캔들 차트다.


Coinstackr 비트코인 가격 차트


캔들 차트는 종가뿐만 아니라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준다. ‘캔들’을 보면 종가를 비롯해 일정 기간 동안 측정한 시가(始價) 및 최저가, 최고가까지 모두 알 수 있다.


또한, 종가가 시가보다 높은가(양봉up-bar, 보통 녹색) 아니면 낮은가(음봉down-bar, 대체로 적색)에 따라 캔들의 색깔도 달라진다. 


사진: 위키피디아


OHLC (시가, 고가, 저가, 종가) 가격 차트의 한 종류인 캔들 차트 외에도 주요 트레이더들이 애용하는 차트에는 형태나 스타일이 다양하다.


그중 소개할 만한 것이 바로 NTB (non-time based) 레인지 차트다. 하지만 초심자가 이해하기에는 직관적이지 못하고 어렵다. 


종가가 고가, 저가와 관련 있는 부분의 캔들 길이가 긴지 짧은지 (고가와 저가의 차이를 나타낸다) 등 캔들 차트를 볼 줄 안다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트레이더들은 캔들과 캔들이 모여 만든 패턴에 기초해 장이 상승세인지(가격 상승) 하락세인지(가격 하락) 아니면 보합세인지 동향을 예측한다.


Bitcoinity, Bitcoin Wisdom, Zeroblock, TradeBlock 같은 유명한 플랫폼에서도 이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직접 알아보기


(비트코인) 가격 차트를 어떻게 읽는지 알아봤으니 가격이 어떻게 변하는지 매일 살펴볼 차례다. 차트를 보다보면 일정한 규칙을 발견할 수 있는데 가격이 움직이는 추세일 가능성이 크다.




Understanding Bitcoin Price Charts

http://www.coindesk.com/information/understanding-bitcoin-price-char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