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InvestmentWeek/Flickr
비트코인 개발자 Mike Hearn은 "The resolution of the bitcoin experiment"를
통해 비트코인 실패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비트코인은 하나의 실험이며 실험이 늘 그러듯 실패할 가능성이 언제나 있다. 하지만 이를 알고 있음에도 비트코인이 탈출 불가능한 실패에 빠졌음에 필자는 아쉬움을 금할 수 없다." Mike Hearn은 "The resolution of the bitcoin experiment"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비트코인 개발과정을 상세히 분석하고 있다.
Hearn은 5년 넘게 비트코인 분야에 몸담아왔다. 그는 오늘날 수백의 개발자와 수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그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은행가, 일반인에게 암호통화를 설명했으며 그에게서 영감을 받아 스타트업에 뛰어든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나 Hearn은 이제 이 모든 행보를 뒤로 하고 비트코인 개발에 대한 참여를 중단하고자 하고 있다. 그는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리라 예상하며 보유한 비트코인을 모두 매각하기도 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실패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비트코인의 실패 원인은 커뮤니티 실패에 있다. 비트코인은 본래"체계상 중요한 통제기관"이 없으며 "실패하기에는 너무 거대한" 새로운 형태의 탈중앙화 통화가 되도록 설계됐으나 이제는 더욱 나쁜 방향, 즉 소수의 사람들이 시스템을 장악하는 쪽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기술적 붕괴위기에 처했다는 데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막았어야 할 메커니즘은 망가졌으며 그 결과 비트코인이 기존 금융시스템보다 실제로 낫다고 봐야 할 이유는 사라졌다."
⦁현재 보유한 돈을 옮기지 못함
⦁수수료가 예측할 수 없으면서도 빠르게 상승 중
⦁구매자가 상점을 떠난 후에도 버튼 하나만으로 결제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음(이 "기능"은 비트코인에서 최근 변경됐기 때문에 대다수가 모를 수 있다)
⦁대규모 전산기록과 느린 결제속도에 시달리고 있음
⦁중국이 장악함
⦁통화를 개발하는 사람들과 회사들이 민간분쟁에 휘말림
Hearn은 위와 같은 비트코인의 속성을 생각한다면 비트코인의 미래는 절대 밝을 수 없다고 하며 결론은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다고 한다.
Hearn에 따르면 비트코인업계의 현재 상황은 다음과 같다. "블록체인은 이제 가득 찼다. 일련의 파일이 "가득 찼다"는 게 기본적으로 무슨 뜻인가. 먼 과거에 임시적으로 설정된 블록당 1메가바이트라는 전적으로 인위적인 처리용량이 아직도 수정되지 않았으며 그 결과 현재 네트워크 처리용량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그는 비트코인 가격이 2015년 정점을 찍고 하락했음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제시한다. 비트코인 가격은 7월에 정점을 찍었는데 당시는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대량의 거래로 마비시키고자 한 이른바 "스트레스 테스트"로 일컬어진 서비스거부공격이 발생한 시기였다. 이렇게 보면 거래용량 700킬로바이트(초당 3건 미만)가 비트코인의 실제 현실적인 달성 한계라고 볼 수 있다. 사실 2015년 비트코인이 예약된 거래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여러 차례 있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용량이 포화상태에 도달하면 안전성을 장담할 수 없다. 이는 비트코인에 대한 온라인 공격이 대부분 단순히 대상컴퓨터를 트래픽으로 압도하는 데 주력했음을 설명하는 근거가 된다.
이 경우 처리용량을 늘릴 수는 없는가 하는 상식적인 질문을 던질 수 있다. Hearn은 중국 채굴자들이 블록체인을 장악했으며 중국계 채굴조합 두 곳이 전체 해시성능의 50%가 넘는 용량을 통제하고 있다고 한다. "Bitcoin Core"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필요한 변경사항을 적용하기를 거부했으며 채굴자들 또한 "충성도"를 이유로 경쟁 품목으로 갈아탈 것을 거부하고 있다. Hearn에 따르면 "이들은 문제를 무시하고 그 문제가 지나가기를 바랄 뿐이다."
Hearn은 비관적인 전망으로 결론을 내린다. "비트코인은 투명한 오픈 커뮤니티에서 무분별한 규제 그리고 비트코인 사용자끼리의 공격에 휘둘리는 지경에 떨어졌다. 이러한 변질은 이제껏 목격했던 최악의 사태며 따라서 더 이상 비트코인 커뮤니티에 몸담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와 다른 시각을 보여주는 다음과 같은 농담도 있다. "비트코인은 끝났다. 정말인가. 벌써 89번째다."
물론 예전에도 비트코인을 실패로 규정하고 떠난 전문가들이 수없이 많다. 2016년 현재까지 비트코인은 이미 두 차례나 사망선고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사실 현재 비트코인 시장은 건재하며 블록체인도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다. 아울러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세계 각지에서 대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아직 암호통화를 섣불리 멀리할 건 아니라고 하겠다.
Tatsiana Yablonskaya, Bitcoin Developer Mike Hearn Declares the Digital Currency a Failure, 1. 16. 2016.
번역: mad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