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2016 슈퍼볼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1dF9t_xQGks&ab_channel=PayPal
페이팔은 자사 최신광고에 대한 패러디가 소비자의 오해를
유발할 수 있다며 유투브에 해당 영상의 삭제를 요청했다.
온라인 결제서비스 공룡 페이팔이 슈퍼볼에서 방영된 자사 광고에 대한 패러디를 차단했다. 페이팔의 광고 원본에서는 페이팔을 "새로운 통화(new money)"로 묘사하는 한편 이와 비교하여 은행과 법정(fiat) 통화를 두고 "낡은 통화(old money)"라 표현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페이팔의 위 광고에 대한 패러디는 Silver Park Studio라는 영상제작업체 운영자 Shiloh Silverman이 제작했다고 한다. 패러디 영상은 비트코인 사용자의 모습을 보여주며 암호통화가 "더 새로운 통화(newer money)"라고 표현했다. 이 패러디는 본 광고가 방영된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유투브에 등록됐지만 페이팔 측의 요청에 따라 삭제됐다. 하지만 삭제 전에 영상을 다운받은 사용자가 이를 유투브에 다시 올렸기 때문에 아직 영상을 보는 게 가능하다.
페이팔 대변인에 따르면 페이팔이 제시한 "새로운 통화"의 개념에는 가상통화가 포함되지만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위 패러디의 삭제를 요청했다고 한다. 대변인 측에서 월스트리트저널에 보낸 이메일 내용은 다음과 같다. "페이팔이 구상하는 새로운 통화에는 비트코인도 포함되지만 고객 오해를 피하기 위해 영상 삭제를 요청했다. 이와 같은 모방은 긍정적인 반응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페이팔이 제시하는 '새로운 통화' 캠페인에 고객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반증한다고 생각한다."
한편 Silverman은 페이팔 광고에 대해 배경음악을 바꾼 또 다른 패러디를 제작했다. 이 패러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더 새로운 통화의 키워드는 탈중앙화며 낡은 통화의 본질은 권위(fiat)에 있다." Silverman은 인터뷰를 통해 "나는 딱히 비트코인을 지지하지는 않지만 그러한 생태계 자체에 흥미가 있을 뿐이다."라고 밝혔다.
페이팔은 비록 기존 통화를 중심으로 활동하기는 하지만 기술개발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페이팔은 결제대행업체 Braintree와 제휴한 이후 사용자들이 비트코인 결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같은 해 페이팔은 Coinbase, GoCoin, BitPay와의 협업을 개시하기도 했다. 또한 페이팔은 몇 달 전부터 EMV(Europay, Mastercard, Visa) 카드, 애플페이, 안드로이드페이, 삼성페이 등 무접촉 결제를 채택하기 시작했다. EMV 기술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영국과 호주에서는 이미 2년째 사용되고 있다. 아울러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최근 EMV 말단을 채택하지 않은 판매자의 경우 POS(point of sale, 판매단말체계) 사기행각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없음을 공지하기도 했다.
페이팔은 최근 SmartDNS 및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대한 결제처리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서비스는 페이팔 등 각종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 서비스가 차단된 국가에 대한 지역제한을 우회하도록 해 준다.
Polina Chernykh, ‘Our Vision of New Money Includes Bitcoin,’ Says PayPal’s Spokeswoman. 2. 11. 2016.
http://www.coinspeaker.com/2016/02/11/vision-new-money-includes-bitcoin-says-paypals-spokeswoman/
번역: mad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