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1 Inc
Ping21은 그리드컴퓨팅이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적용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기기들은 유지 및 원활한 작동을 위해 자금조달을 받는 외에 돈을 벌어다 줄 수도 있다! 여기에서는 컴퓨터 사용을 통해 비트코인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방식은 비트코인을 아는 사람에게는 친숙한 임베디드 마이닝이다. 21 비트코인컴퓨터는 마이닝칩 업데이트를 통해 네트워크에 해싱이라는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가로 비트코인을 지급받을 수 있다. 이는 결국 전력을 비트코인으로 바꾸는 셈이다. 한편 비트코인 지불가능 API의 개념은 암호통화 획득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컴퓨터는 마이닝 외에 다른 서비스를 네트워크에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수익률이 더 좋을 수도 있으며 마이닝보다 더 안전할 수도 있다.
21 Inc는 최근 ping21이라는 핑서비스를 출시했으며 그 운영개념은 다음과 같다. "ping21 클라이언트(구매자)는 소규모 ping21 서버가 집합된 네트워크로부터 핑 분산통계를 제공받는 대가로 IP주소와 비트코인을 집계자(21 공개시장(21 Marketplace)) 측에 전달한다." 각 서버는 결국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트코인을 지급받음으로써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진 자신의 IP를 수익창출에 활용하는 셈이 된다. 각 서버는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트코인을 얻지만 이 경우는 비트코인 채굴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ping21과 같은 서비스가 얼마나 좋은 수익률을 거둘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볼 일이다. 하지만 컴퓨터 몇 대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트코인을 얻는 것만큼 쉬운 방법도 없다. 물론 ping21 없이 이러한 작업을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도 있다.
클라우드에서 서버를 임대하는 방법도 가능하지만 서버의 경우 인터넷연결과 가동시간이 아파트나 가정과는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가정이나 사무실에 걸쳐 분포된 불균일 네트워크인 그리드를 통해 기기를 임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드와 클라우드는 서로에 대해 보충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의 그리드 컴퓨팅의 사례로는 ping21이 가장 단순화된 적용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1 Inc는 비트코인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투자를 받은 회사로서 비트코인의 미래를 높게 평가하며 자사의 발전방향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리눅스에 비교한다. 리눅스 역시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안드로이드 모바일운영체제 등 몇몇 핵심기술의 근간이 된다. 21 Inc CEO Balaji Srinivasan은 다음과 같이 밝힌 바 있다. "리눅스는 결국 승자가 됐으나 그 승리는 조용했다.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역시 이를 사용한다는 의식 없이 수많은 사람들이 쓰게 되리라 전망한다."
Tatsiana Yablonskaya, Now You Can Earn Bitcoins by Monitoring Uptime and Latency Thanks to 21 Inc’s Ping21, 3. 16. 2016.
번역: mad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