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타 주 공화당, 후보투표에 블록체인 적용


 

미국 유타 주의 공화당 등록당원들이 투표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당 웹사이트에서 인터넷으로 투표하여 미국 대통령 후보지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투표는 블록체인을 통해 제출 및 보관된다.

 

미국 사상 최초로 주 정당에서 인터넷 투표를 도입했다. 유타 주 공화당원들은 당 웹사이트에 등록함으로써 공화당 대통령 후보지명에 대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세계 각지에 온라인투표 솔루션을 도입한 경험이 있는 영국 업체 Smartmatic이 위 온라인 투표인프라를 지원한다. Smartmatic은 비공개 블록체인과 말단(엔드) 간 암호화를 통해 유타 공화당원들이 온라인으로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등록된 사용자는 투표를 할 때 온라인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고유의 암호화키를 배정받는다. 투표자는 또한 후보에 대해 알아보고 투표를 제출하기 전에 투표대상을 변경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단 투표가 제출되고 나면 투표기록은 영구보존되며 변경될 수 없다.

 

Smartmatic 프로그램 매니저며 블록체인 투표기술 핵심개발자 Mike Summers는 온라인투표는 편의성 측면에서 널리 정착될 전망이며 당원들이 나이를 가리지 않고 이 방식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Wired 조사에 따르면 유타 공화당원 58천명이 블록체인에 투표를 제출하기 위해 온라인에 등록했다고 한다.

 

SummersVOA News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이제는 사람들이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투표한 다음에 이를 손으로 세는 방법을 합리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구시대적인 방식은 어색하기만 할 뿐이다. " Summers는 또한 Smartmatic 온라인투표방식은 암호화 블록체인이 적용됨에 따라 투표조작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고도 덧붙였다. 안전과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며 투표가 조작되거나 삭제될 가능성이 없고 투표함에 유령투표용지가 유입될 일도 없기 때문이다.

 

온라인투표는 물리적 투표용지가 제출되는 현장투표에 비해 여러 장점이 있으며 이는 유타와 같은 주에서 특히 그렇다. 유타의 거주민 상당수는 이른바 모르몬교 신자들인데 모르몬 교인들은 선교활동을 위해 해외에서 오래 머무를 때가 많으며 따라서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우편투표방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생긴다.

 

참고: Developer Readies Bitcoin-Based Voting Machine For 2016 Election

https://www.cryptocoinsnews.com/developer-readies-bitcoin-based-voting-machine-2016-election/

 

모르몬 교인 외에도 선교사, 여행객, 군인, 시민 등 해외에 있는 미국인들은 이제까지 우편으로 발송되는 투표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온라인 투표솔루션을 통해 투표가 블록체인에 제출 및 보관될 수 있기 때문에 민주적인 투표과정은 더욱 간소화됐다고 할 수 있다.

 

 

 

Samburaj Das, Blockchain Tech Enables Utah Republicans to Vote for Candidate, 3. 22. 2016.

https://www.cryptocoinsnews.com/blockchain-tech-enables-utah-republicans-vote-candidate/

 

번역: madfo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