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창시자 나카모토 사토시의 정체는 일단 Bilal Khalid라는 사람으로 밝혀졌으며 이 이름은 나카모토 사토시의 신원을 공개한 Satoshi Reveal 웹사이트의 도메인 등록자명으로 확인된 바 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그는 비트코인 거래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가 자신의 비트코인계좌 개인키를 분실했기 때문이다. 다만 그는 이제 James Caan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2007년 당시 무명의 스타지망생이었던 킴 카다시안은 자신의 컴퓨터를 수리점에 맡겼고 수리점 직원이 카다시안의 개인 파일을 해킹하여 폭로한 내용은 오늘날 Kim Kardashian Superstar라는 41분짜리 영상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킴 카다시안은 패리스 힐튼의 들러리에서 세계 최고의 부와 명성을 가진 여성으로 등극했다.


그러나 제임스 칸의 경우 컴퓨터 수리를 맡긴 결과 빈손이 되고 말았다. 그는 자신의 구형 컴퓨터가 사망에 임박했음은 짐작했으나 비트코인 개인키를 다른 곳에 적어 둘 생각은 하지 못했다고 한다. "당시 비트코인 월릿의 보안대책 그리고 중요 비트코인 데이터의 유출을 막는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있었다. 당시 안전한 클라우드 플랫폼이 없었기 때문에 비트코인 월릿 데이터파일이나 개인키를 별도의 백업 하드디스크에 보관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그 생각에만 지나치게 빠져 있었다.


그는 자신의 모든 데이터를 후지쯔 Lifebook 노트북에 옮기고 다시 영국에서 구매한 에이서 Aspire 노트북에 옮겼다고 한다. 다음 날 아침 일어나 보니 알 수 없는 영문으로 모든 데이터가 사라져 있었다. 그는 그 노트북을 수리점에 맡기고 수리점 특에서는 별도 통보 없이 하드디스크를 교체해 버렸다. 그 결과 그가 보유한 비트코인 980,000 단위는 증발해 버렸다.


이후 비트코인 채굴을 계속 이어갔을 수 있지만 제임스 칸은 비트코인 개발자 Gavin Andresen이 CIA와 접촉하고 나서 비트코인 프로젝트에 대한 신념을 잃었다고 한다. 이후 그는 어느 병원의 정보기술직에 취업하여 비트코인에 대한 일을 모두 잊었다고 한다. 지어낸 이야기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알 수 없는 일이다.


다만 그는 이제 AnnurcaCoin과 협력하여 2019년 3월 중단됐던 Indiegogo 프로젝트를 재개한다고 하는데 이 프로젝트는 투자목표금액 824,258파운드에 훨씬 못 미치는 83파운드만을 유치한 바 있다. 


이상 '또다른 가짜 나카모토' 뉴스를 보면 1차 공개든 2차 공개든 밝혀진 내용이 별로 없다. 소식을 접한 사람들은 자칭 나카모토의 어린 시절 등 쓸데없이 장황한 이야기를 접했을 뿐이다.


그의 작문 패턴을 보면 최초 공개된 신원공개를 작성한 동일인이라고 볼 수 없다. 그가 자신이 밝힌 대로 파키스탄 Al-Khair 대학교를 졸업했다면 어째서 영어 실력이 그토록 형편없는지가 명백해지며 예일, 듀크, 캘리포니아 어바인 등 명문 대학교의 온라인 강의로도 채우기 어려웠던 정도로 보인다. 아울러 특히 젊은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워드프레스로 웹페이지를 만들 줄 안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코딩 기술도 거의 잊어버린 듯하다. 제임스 칸의 작문은 과거 비트코인과 등장한 나카모토 사토시의 기술백서보다는 영미 소설에 더 어울린다. 또한 그는 사이퍼(cypher)와 사이버(cyber)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다.


다만 그가 비트코인이 새롭게 개선된 버전이라고 주장하는 Tabula Rasa에 대해 어떤 내용을 들고 나올지는 두고 볼 일이다. 



원문:

‘New’ Satoshi Nakamoto Reveal (Part 2): Real Name, Lost Private Keys, New Project and More

Teuta Franjkovic, Coinspeaker, 2019.8.20.

이미지: Pixabay

https://www.coinspeaker.com/satoshi-nakamoto-reveal-part-2/




<소프트메이트>

암호통화, 정보기술, 보안제품 블로그


COMMENT : 0 TRACKBACK : 0

카테고리

새소식

날짜

2019. 8. 21. 15:20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