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가이드

비트코인 Q&A: 비트코인을 사는 방법은?



앞서 비트코인의 원리를 살펴봤다. 그렇다면 이제는 어떻게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할 시간이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될까? 이제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거래소나 여러 시장에서 다른 사람에게 직접 살 수도 있다.

 

지불도 누구와 거래하는지 어디에 사는지에 따라 현금에서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여러 방식을 쓸 수 있으며 다른 암호통화도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에 따라 신용카드나 페이팔PayPal로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쉽지 않는데, 이런 거래는 카드회사에 전화 한 통만 해도 (, 입금 취소) 쉽게 뒤집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거래 시 다른 소유자의 것이라고 밝히기 어렵기 때문에 거래소는 이런 지불 방식을 피하고 있으며 개인 판매자도 대부분 마찬가지다.

 

하지만 해당 지불 방식을 채택하는 나라가 늘어나고 있다. 미국에서는 CoinbaseCircle가 신용카드를 받기 시작했고 영국의 BittyliciousCoincornerCoinbase는 비자와 마스터카드 네트워크에서 3D 보안 결제를 지원하는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받는다.

 

미국에서는 최근 은행거래가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서비스를 시작한 expressioncoin이 우편환, 개인 수표, 이체를 지불 방식으로 채택했다.

 

비트코인 지갑(월렛, wallet) 장만하기

 

비트코인을 사면 그다음에는 새 비트코인을 보관할 곳이 필요하다. 비트코인 세상에서는 이를 지갑이라고 하지만 은행 계좌라고 생각하면 쉽다.

 

원하는 보안 수준에 따라 다양한 지갑이 다양한 보안 수준을 제공한다. 어떤 지갑은 최고 수준의 보안을 자랑하지만 매일 쓰는 계좌 같으면 일반 가죽 지갑과 비슷한 기능을 한다.

 

주요 옵션에는 (1)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소프트웨어 월렛, (2) 온라인상의 웹 기반 서비스, (3) 오프라인에서 비트코인을 보관하는 금고서비스나 계좌를 보호하기 위해 많은 키를 사용하는 멀티시그multisig 월렛이 있다.

 

이 지갑들도 각각 취약점이 있다. 만약 비트코인을 컴퓨터에 보관한다면 하드 드라이브가 망가질 때를 대비해 정기적으로 지갑을 백업해둬야 한다. 온라인 웹 지갑은 보안이 높고(다중 인증) 낮은(아이디와 비밀번호) 것까지 다양한 보안 수준을 제공한다.

 

비트코인 보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이후에 따로 다루기로 하겠다.

 

비트코인 거래소와 온라인 지갑

 

다양한 비트코인 거래소와 지갑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몇몇 거래소는 기관 투자자가 거래도 할 수 있는 완전한 형태의 거래소이지만 다른 곳들은 조금 더 제한적인 매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갑이다.

 

거래소와 지갑은 기존 은행 계좌처럼 전자통화와 현물화폐를 보관한다. 주기적으로 거래하거나 투자하고 싶다면 거래소와 지갑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신분 증명과 구체적인 연락처를 요구하기 때문에 익명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가입절차에도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해당 사항을 거의 모든 나라에서 법으로 지정해두고 있기 때문에 지키지 않으면 거래소를 설립할 수 없다. 현재 금융 시스템에 편입된 회사는 모두 고객알기제도know your customer, KYC와 자금세탁방지anti-money laundering, AML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지역에 따라 거래하기 좋은 거래소는 다 다르며 전 세계에 있는 비트코인 대형 거래소와 지갑 리스트, 결제 방법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 리스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현재 거래량이 가장 많은 비트코인 거래소는 Bitfinex (홍콩), Bitstamp (미국), BTC-e (국적 불명), Kraken (미국), Huobi (중국 및 홍콩), OKCoin (중국), BTCC (중국) 등이 있다.

 

Coinbase는 인기 있는 지갑 서비스로 미국 달러나 유로를 비트코인으로 교환해주는 거래 서비스도 한다. 웹과 모바일 앱이 있으며 미국에서만 서비스했다. 최근에는 많은 유럽 국가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Circle은 전 세계 사용자에게 비트코인 보관, 전송, 수령,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금과 은행 계좌 연결은 현재 미국에서만 가능하지만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iOS나 안드로이드용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Xapo는 지갑 서비스와 비트코인 직불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최근 계좌에 있는 비트코인을 기존 화폐로 지불할 수 있는 예금 서비스를 시작했다.

 

Coinjar는 비트코인 거래 및 지갑 서비스 업체로 호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멜버른에서 시작한 벤처기업으로, 50만 호주 달러를 벤처펀드에서 지원받았고 Finovate Europe 2015에서 우수한 사용자 경험으로 수상했다. 20152'Coinjar Swipe'라는 직불카드 서비스를 시작했다.

 


Unocoin은 인도 시장에서 비트코인 매매와 보관을 담당한다. 모든 나라의 온라인 은행을 통해서 예금을 저장할 수 있고 NEFT/RTGS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이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소득세번호Permanent Account Number, PAN 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일단 계좌를 설정하면 기존 은행 계좌와 연결해 이체로 돈을 옮겨야 한다. 이때 보통 수수료가 드는데 어떤 거래소는 은행 계좌에 개인적으로 예금할 수 있게 해준다. (ATM이 아니라 은행원을 통해야 한다.)

 

다른 국가의 고객도 외국 계좌로 이체할 수 있지만 수수료가 더 높은 편이며 (원할 경우) 비트코인을 기존 통화로 바꾸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 은행 계좌를 연결하려면 해당 국가 내 은행 계좌만 가능하다.

 

거래소, 지갑, 은행 서비스의 차이

 

거래소와 지갑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은행처럼 신분 증명이 필수적이지만 은행과 같은 수준으로 예금을 보호해주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가 폐쇄됐던 것처럼 거래소가 문을 닫거나 해킹당했을 때 고객 계좌 예금을 아예 보장해주지 않거나 제한된 보장만 해주기도 한다.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인정하고 있는 국가도 거의 없고 도난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당국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거래소 자체에 문제가 있어 도난당했을 때 고객 계좌에 금액을 되돌려주는 대형 거래소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법적인 의무 사항이 아니다.

 

게다가 고객의 보안 혹은 비밀번호 실수로 개인 지갑에 있는 금액을 잃어버리면 그 돈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다.

 

기존 은행 중에는 통제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전자통화 거래를 허용하지 않는 은행도 있다. 그러므로 은행이 비트코인 거래에 대해 과거 어떤 조치를 했는지 알아보고 비트코인 거래에 더 우호적인 은행에 계좌를 만드는 것이 유리하다. 비트코인을 차별 대우하는 은행 리스트는 이 사이트를 참고하자.

 

대면 거래, 즉 거래소 외 중개인과 거래하는 방식 (OTC)

 

비트코인을 구매할 때 은행 업무가 귀찮고 익명 거래를 원한다면 도시에 살 경우 지역판매자와 대면 거래를 하는 것이 가장 쉽다. LocalBitcoins은 이런 대면 거래를 중계하고 가격을 협상할 수 있는 최초의 사이트다. 이 사이트는 매매에 참여하는 양측 모두 보호하기 위해 에스크로 서비스escrow service를 한다.

 

특히 거래 금액이 클 때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안전에 조심해야 한다. 현금을 들고 다닐 때처럼 항상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공공장소에서 만나고 집에서 만나지 않는 등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떤 장소에서 대면거래를 할 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같은 기기로 비트코인 지갑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하고 거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넷 연결이 돼야 한다.

 

대면 거래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Meetup.com에서 내 지역에 비트코인 모임이 없는지 살펴보고 그 모임에 참여해 다른 회원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다.

 


                      2014118일 일요일 런던에서 처음 열린 사토시 스퀘어 이벤트 현장

 

대면 거래 시 편의와 사생활에 대한 대가로 판매자에 따라 거래소 가격에 5~10% 정도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한다. 평판이 좋은 거래인이라면 만나기 전에 미리 가격을 흥정하기도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이 급변하고 있을 때는 대체로 거래에 시간이 지체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가끔 페이팔을 받는 판매자도 있지만 대부분 입금 취소할 수 없는 현금을 선호한다.

 

그리고 대면 거래가 해당 지역에서 합법한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 공공장소에서 돈을 교환하는 것을 보고 경찰이 불법거래라고 의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이닝(mining: 채굴)’에 대한 생각

 

직접 채굴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비트코인을 직접 캘 수도 있지 않나?

 

아마도 PC나 성능 좋은 그래픽 카드가 있으면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지도 모른다. 확실히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능했지만 시간이 가면서 비트코인이 인기를 얻자 네트워크에 더욱더 강력하고 채굴에 특화된 장비가 등장해 장비 가격이나 전기 요금을 올려 그 가치보다 높은 비트코인을 캐내기 어려워졌다.

 

게다가 채굴할 수 있는 비트코인 수가 시간이 갈수록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1년 전과 다르게 개인이 비트코인을 채굴하기에는 채산성이 맞지 않는다는 뜻이다. 대부분 캐낸 비트코인 가치에 비해 장비와 전기에 드는 돈이 더 많다.

 

요즘 비트코인 채굴은 공동출자pool’로 불리는 큰 채굴 단체나 채굴하기 위해 설립된 기업이 주로 한다. 그런 단체나 기업의 지분을 살 수도 있지만 채굴은 이제 더는 취미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만약 누군가 지금도 일반 PC나 그래픽 카드로도 비트코인을 캘 수 있다고 주장하거나 구식 장비를 팔려고 한다면 주의해야 한다.

 

요즘 새롭게 떠오르는 비트코인 채굴 방법은 클라우드 마이닝cloud mining’이다. 비싼 최신 장비에 투자하지 않아도 비트코인을 캘 수 있는 방법으로, 기업 데이터센터를 사용하는 데 돈을 내고 비트코인을 채굴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다.

 

투자 신탁

 

비트코인을 사서 저장해 두는 방법이 싫다면 비트코인 투자 신탁Bitcoin Investment Trust (BIT)이나 윙클보스Winklevoss ETF 같은 투자 신탁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이 신탁 회사들은 비트코인에만 투자하고 최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주주의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한다.

 

비트코인 ATM

 

비트코인 ATM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개념이지만 점점 늘어나고 있다. BitAccess, CoinOutlet, Genesis Coin, Lamassu, Robocoin을 비롯해 많은 업체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다.

 

대면거래와 비슷하지만 기기를 통해서 거래하는 방식으로 현금을 넣으면 모바일 지갑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지갑에 비트코인을 넣을 때 필요한 코드가 영수증에 찍혀 나온다. 환율은 일반 거래소 가격의 3%에서 8%까지 다양하다. 전 세계 비트코인 ATM 위치를 확인하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하자.

 

결론

 

비트코인 매매는 초심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쉽지 않다. 좋은 소식은 비트코인을 살 수 있는 방법이 점점 늘어나고 또 쉬워지고 있다는 점이다. 어떤 경우에는 지갑이나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기도 하고 비트코인 직불카드나 비트코인의 가치와 동일한 진짜 비트코인 동전이 나오기도 한다. 또한 비트코인 선불카드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등장하고 있다.

 

 

http://www.coindesk.com/information/how-can-i-buy-bitcoin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