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지갑은 비트코인 계좌에 접속해 돈을 쓸 때 필요한 비밀키를 저장한다. 이런 지갑은 형태도 다양하고 기기에 따라 여러 가지가 나와 있다. 컴퓨터에 보관하기 싫다면 종이에 보관할 수도 있다. 물론 비트코인 지갑을 안전하게 간수하고 백업도 해둬야 한다.
요즘 세상에서 비트코인은 현금과 같다고 할 수 있으며 매일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이제가지 비트코인을 어떻게 캐내고 비트코인 거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봤다. 그렇다면 보관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우리는 지폐를 실제 지갑에 보관한다. 비트코인도 비슷한데 그 지갑이 디지털인 것이 다를 뿐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비트코인을 어딘가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공개된 비트코인 계좌에 접속하고 거래에 서명할 수 있는 안전한 전자키를 보관하는 것이다. 이 정보가 바로 비트코인 지갑에 저장된다.
비트코인 지갑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데스크탑, 모바일, 웹, 종이, 하드웨어 이 5가지 형태로 주로 나눌 수 있다. 각 비트코인 지갑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겠다.
데스크탑 지갑
오리지널 비트코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Bitcore)을 설치했다면 지갑이 이미 존재하는데, 그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있다. 이 지갑을 이용해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할 수 있고 비트코인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계좌를 생성하고 비밀키를 보관할 수도 있다.
다른 데스크탑 지갑도 있는데, 다 다른 기능을 갖고 있다. MultiBit는 윈도, 맥 OS X, 리눅스에서 작동하며 Hive는 OS X 기반 지갑으로 비트코인 서비스에 바로 연결되는 앱 스토어를 비롯해 여러 가지 특별한 기능이 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춘 지갑으로는 Armory가 있다. DarkWallet는 익명성에 초점을 맞춰 가벼운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사용해 사용자가 누구인지 모르도록 코인을 다른 사람 것과 바꾸는 코인 믹싱coin mixing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모바일 지갑
데스크탑 지갑이 좋긴 하지만 외출해 상점에서 결제를 할 때는 별로 유용하지 못하다. 이럴 때 모바일 지갑이 쓸모가 있다.
스마트폰에 지갑 앱을 설치해서 비트코인 계좌 접속에 필요한 비밀키를 저장하고 휴대폰으로 바로 물건을 사서 결제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 있는 NFC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리더기에 대고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어떤 정보도 넣지 않고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다.
하지만 모바일 지갑은 완벽한 비트코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아니다. 완벽한 비트코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비트코인 블록체인 전체를 다운로드 해야 하기 때문에 용량도 크고 계속 늘어난다. 블록체인을 모바일 링크로 다운로드하면 어마어마한 통신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휴대폰에 블록체인을 메모리에 전부 저장할 수도 없다.
대신 모바일 지갑은 간편결제인증(SPV)을 사용하기도 한다. 블록체인의 일부만 내려받고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믿을 만한 노드를 통해 정확한지 확인한다.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지갑에는 Bitcoin wallet, Mycelium, Xapo, Blockchain(휴대폰에 암호화된 비트코인 키를 저장하고 웹 기반 서버에 백업)이 있다.
애플은 비트코인 지갑 검수에 여간 깐깐하지 않은데, 2013년 11월 애플의 앱 스토어에서 Coinbase의 앱이 모두 내려갔고 2014년 2월에는 Blockchain의 iOS앱이 스토어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2014년 7월 비트코인 지갑 앱이 다시 iOS 스토어에 나타나기 시작해 지금은 주요 비트코인 지갑 업체의 새 앱이 모두 올라왔다.
안드로이드 스마트워치에서 사용하는 Aegis Bitcoin Wallet 같은 지갑도 있다.
온라인 지갑
웹 기반 지갑은 관리자가 있는 컴퓨터에 인터넷을 연결해 온라인으로 비밀키를 저장한다. 여러 서비스 업체가 있으며 여러 기기에 있는 계정을 복사해 모바일이나 데스크탑 지갑으로 연결해주는 업체도 있다.
웹 기반 지갑은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여기에 큰 단점이 숨어있는데, 만약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고객의 비밀키를 관리하는 웹사이트를 업체가 멋대로 운영할 수 있다. 즉 내 비트코인을 내가 관리할 수 없게 된다는 말이다. 보유한 비트코인이 많을수록 걱정되는 부분이다.
Coinbase는 비트코인 지갑 및 거래소로 온라인 지갑을 전 세계에 서비스한다. 미국과 유럽 사용자는 거래 서비스를 이용해 비트코인을 살 수 있다.
Circle을 통해 전 세계 사용자는 비트코인을 저장, 전송, 수령,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미국에서만 예금에 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지만 그 외 지역 사용자도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Blockchain도 사람들이 많이 쓰는 웹 기반 지갑이며 Strongcoin은 브라우저로 계정의 비밀키를 암호화해 서버로 보내는 하이브리드 지갑 서비스를 제공한다.
Xapo는 쓰기 편한 비트코인 지갑으로 안전한 오프라인 저장 서비스도 한다.
하드웨어 지갑
하드웨어 지갑은 현재 그렇게 많지 않다. 이 지갑은 전자 비밀키를 저장해 결제할 수 있는 기기다.
Trezor 하드웨어 지갑
Trezor 하드웨어 지갑은 99달러로 SatoshiLabs에서 바로 구입 가능하다
Trezor 하드웨어 지갑은 많은 돈을 저장해두고 싶지만 다른 비트코인 저장 서비스나 비현실적인 오프라인 금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출시됐다.
Ledger USB 지갑
The Ledger Wallet Nano는 34.80유로에 해당 사이트 또는 Overstock에서 구매 가능하다
간편한 Ledger USB 비트코인 지갑은 스마트카드 보안을 이용하며 가격도 합리적이다.
KeepKey는 2015년 9월 239달러 짜리 하드웨어 지갑을 출시했다. KeepKey 지갑 소프트웨어는 원래 Trezor가 사용하는 코드의 변형이었다.
Mycelium, Cryptolabs는 현재 하드웨어 지갑을 개발 중이지만 2015년 9월까지 완제품을 출시하지 못했다. 2014년 2월 4일 Boinym이 발표한 Nymi sports wristband는 심장박동을 보안키로 이용하는 비트코인 지갑이다.
종이 지갑(Paper wallets)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 중 가장 인기 있고 저렴한 것이 바로 종이 지갑이다. 종이 비트코인 지갑 서비스를 하는 사이트가 몇 군데 있는데, 거기서 비트코인 계정을 만들고 QR 코드 2개가 담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코드 중 하나는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는 공개키(공개 주소 혹은 공개 계좌)이고 다른 하나는 비트코인을 저장하고 쓸 수 있는 비밀키다.
종이 지갑은 비밀키가 컴퓨터 상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사이버 공격이나 하드웨어 고장으로 훼손되지 않는다.
비트코인 지갑은 과연 안전한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지갑에 저장한 비밀키가 있어야만 비트코인 계좌에 보관된 거래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비밀키 분실은 비트코인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비밀키에 누구도 접근할 수 없고 잃어버리지 않았을 때만 안전하다.
비트코인 지갑은 익명인가?
비트코인은 완전히 익명이지만 거래는 투명하고 추적할 수 있어서 종종 비트코인이 익명성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이 때문에 블록체인을 감시해 수상한 거래를 추적하는 업체도 생겨났다. 이런 감시를 벗어나 익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는 merge avoidance나 stealth addresses, coin mixing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탄생한 비트코인 지갑 Dark Wallet의 알파 버전이 2014년 5월 시작됐다. Amir Taaki와 Cody Wilson이 설립한 이 업체는 coin mixing과 stealth wallet addresses 기능 등을 내장해 개인 금융 정보를 보호한다.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개발자들이 사용자에게 '가짜 자금'을 테스트 망에서 사용해 비트코인 분실 위험이 있는 버그가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Dark Wallet 같은 지갑 서비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익명으로 비트코인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내 지갑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은?
비트코인 지갑을 더욱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암호화하기
복잡한 비밀번호로 암호화해 지갑을 보호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접속이 어려울 뿐이지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컴퓨터가 악성코드에 감염됐다면 타자 기록을 보고 비밀번호를 알아내 돈을 훔쳐갈 수도 있다.
백업하기
지갑 하나에 비밀키를 저장해두다가 지갑을 잃어버리거나 쓸 수 없게 됐을 때 키를 완전히 잃어버릴 수 있다. 지갑을 백업해 비밀키를 복사해 두자. 하지만 지갑 전체를 백업해둬야 한다. 거래가 끝난 후 잔액을 저장해두지만 바로 보이지 않는 계좌도 있기 때문이다. 전체 지갑을 여러 장소에 백업해두고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게 안전하게 보관하자.
다중서명multisig 사용하기
다중서명 거래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늘어나는 추세다. 다중서명 계좌는 다른 사람이 그 계좌에 참여해 공개키로 서명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싶을 때 거래에 다른 사람이 같이 서명을 하는 것이다. 거래 인증에 필요한 서명 개수는 계좌를 생성해 시작할 때 정한다.
비트코인을 쓸 때 필요한 다중 서명은 비즈니스 파트너나 배우자, 혹은 거래자가 가진 다른 기기의 서명을 받기도 한다.
오프라인에 보관하기
해커에게 도난당할까봐 비트코인 키를 디지털로 보관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오프라인 서버에 보관하는 'cold storage'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Cold storage wallet은 비트코인 비밀키를 오프라인에 저장해 누구도 인터넷으로 훔칠 수 없다.
비트코인 대부분을 오프라인 서버에 저장하고 일부만 인터넷에 연결된 지갑에 옮겨두면 쓰기도 쉽다. 이런 방법을 쓰면 휴대폰을 잃어버리고 노트북 하드 드라이브가 망가져서 계좌를 잃어버리더라도 오프라인에 보관된 나머지 돈은 안전하다.
이런 기능을 서비스하는 소프트웨어 비트코인 지갑이 많이 있다. 아니면 아예 디지털로 저장하지 않고 종이 지갑을 사용해도 된다.
How to Store Your Bitcoins
http://www.coindesk.com/information/how-to-store-your-bitcoins/
'비트코인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비트코인: P2P 전자현금시스템 (0) | 2015.12.14 |
---|---|
비트코인 소개 동영상: 비트코인 이해하기③ (0) | 2015.12.09 |
비트코인 소개 동영상: 비트코인 이해하기② (0) | 2015.12.07 |
비트코인 Q&A: 비트코인을 사는 방법은? (0) | 2015.12.04 |
비트코인 소개 동영상: 비트코인 이해하기① (0) | 2015.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