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가이드

비트코인 소개 동영상: 비트코인 이해하기⑤


사진:영상 캡쳐



이 동영상은 통화가 경제를 어지럽히고 일자리를 줄어들게 해 세상 사람들이 금융에 반감을 갖게 됐다고 말하며 '디지털 영역에 맞춰 완전히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 이것이 바로 비트코인의 탄생 이유다.'라는 언급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특징을 설명하는데, 비트코인은 분산 처리되는 전자통화 시스템으로 디지털 서명과 암호, P2P 네트워크를 이용해 돈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달러, 유로, 페소 같은 기존 통화는 통화를 보증하고 필요할 때 돈을 찍어내는 중앙 은행이 있지만 비트코인은 다르다고도 말한다. 비트코인은 마이닝(mining)이라는 과정을 통해 생성된다. 컴퓨터로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어 64개의 숫자를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다.컴퓨터로 알고리듬을 성공적으로 풀면 비트코인이 50개 담긴 새 블록을 갖게 되는데, 마이닝 난이도를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조절해 현재 거의 10분 마다 비트코인 50개가 만들어진다고 한다. 이 과정을 마이닝이라고 하는 이유는 시스템에서 캐낼 수 있는 비트코인 수가 총 2,100만개로 정해져 있고 기존 통화처럼 필요하면 돈을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수학이라는 광산 속에서 귀금속을 캐내듯이 시스템에서 비트코인을 캐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현재 1비트코인은 70달러 정도이며 작년에 캐낸 총 비트코인이 1675만 달러어치에 달한다. 이미 1,000만 개 이상 비트코인을 캐내서 남은 것은 이제 반 정도뿐이다. 다른 경제와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이 너무 빠르게 성장하기를 원하지 않는 이유로 급성장 후에 통화 가치가 떨어지거나 상승이 멈추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한다. 비트코인은 가격이 자연스럽게 안정을 찾는 통화지만 이런 과정이 수월하게 일어난다고 말하기는 조금 힘들다고 한다.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매매할 수 있다고 소개하는데, 세계에서 가장 큰 비트코인 거래소는 마운트 곡스(현재는 폐쇄)으로 이곳에서 명목화폐로 비트코인을 사거나 보관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해커에게 해킹당해 거래소 운영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위험하다고 경고한다.


비트코인은 다크웹Dark Web(기존의 웹 브라우저로는 접근이 불가한 월드 와이드 웹의 일종. 주로 범죄에 활용)에서 사용하는 통화이기도 하다. Tor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온라인 신분을 감춘 채 Silk road 같은 디지털 시장에 접속해 LSD, 헤로인, 마리화나 같은 불법 마약을 판매한다고 언급하며 이때 구입자가 모든 상품을 비트코인으로 거래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비트코인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 위키리크스Wikileaks와 워드프레스WordPress도 비트코인을 현금처럼 받기로 했다는 긍정적인 소식을 전했다. 비트코인 아이디어가 이미 돈의 개념을 바꿔놓았으며 그 예로 캐나다 조폐국이 비트코인에 영감을 받아 정부가 보증하는 전자통화 MintChip을 출시했다고 말한다. 이것이 바로 비트코인이 강력한 통화인 이유라고 강조하며 비트코인은 우리가 보고 생각하는 방식을 바꿔놓았으며 가장 중요하게는 우리가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놨다고 언급하며 영상을 마무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