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특집

스테이블코인 소개

2020년 암호통화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사용폭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단독프로젝트, 은행, 그리고 정부까지도 법정통화가치에 연동된 전자자산의 잠재력을 깨닫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거래소에서의 거래와 분산형(DeFi) 여신플랫폼 참여를 용이하게 한다는 점에서 사용자층에서도 인기가 있다. 앞으로 주목할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에 대해 대표적인 블록체인 프로토콜로는 EOS가 있다. EOS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비교하기에 앞서 세 종류의 타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BITUSD: 2014년 BitShares 블록체인을 통해 출시됐으며 미국 달러에 연동된 최초의 스테이블코인이자 최초의 블록체인기반 자산이다. 이후 BitShares 블록체인은 대해 중국 위안, 일본 옌, 유로, 영국 파운드, 금과 같은 자산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다.


DAI: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금융 프로토콜과 탈중앙화 거래소에서의 폭넓은 활용으로 인해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스테이블코인이다.


USDT: EOS 블록체인에서도 사용되긴 하지만 비트코인(Omni), 리퀴드(Liquid), 트론(Tron), 이더리움 블록체인도 활용한다는 면에서 EOS 전용 스테이블코인으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수 년에 걸쳐 시가총액 측면에서 최상위 스테이블코인의 지위를 유지해 왔다.


EOS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코인은 현재 얼마 되지 않지만 훌륭한 선택지가 몇몇 있다. 특히 USDE, EOSDT, VIGOR의 경우 주목할 만한 미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다. 이하에 2020년 3월 2일 기준 데이터를 토대로 한 비교를 열거한다.


USDE, Pizza.live


USDE 그리고 PIZZA 기반의 이중토큰시스템의 일부로 Pizza.live에서의 부채담보부포지션(CDP) 생성을 통해 발행되는 미화 연동 스테이블코인이다. 담보연동비율(LTV) 10~70% 선에서 EOS를 담보로 잡혀 USDE를 생성할 수 있다. PIZZA는 비 스테비을코인 암호통화로 CDP 보유자에게 담보제공 보상을 분배하기 위해 사용된다. PIZZA 보유 사용자는 사용수수료, 발행자보상, 담보제공비율 등 각종 시스템 척도를 설정하는 운영위에 대한 투표권을 가진다. 이 프로젝트는 2019년 12월 출범한 EOS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인 PIZZA DEX도 보유하고 있다. 생성자 및 거래자에 대한 수수료는 현재 0.15%다. CoinMarketCap이나 CoinGecko 등의 출처에서 USDE의 시가총액을 확인할 수는 없으나 자체 웹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유통물량은 113,606단위며 담보는 74,287  EOS라고 한다. 프로젝트 웹사이트와 거래소 웹사이트 모두 PIZZA/USDE, EOS/USDE, USDE/USDT 등의 거래에 대한 24시간 거래물량을 표시하고 있다.


Equilibrium, EOSDT


암호통화 연동 스테이블코인과 분산금융 상품에 대한 EOS 기반 다중프레임워크인 Equilibrium에 생성된 최초의 스테이블코인이다. 사용자는 EOSDT Gateway에서의 담보부대출을 통해 EOSDT를 생성할 수 있다. EOS가 담보로 사용되며 최저담보비율은 130%다. Pizza.live와 비슷하게 이중토큰 시스템을 채택했다. 관리수수료 지불, 현금화 EOS 담보 접근, 거버넌스 등을 위해 NUT이라는 비 스테이블코인 암호통화가 사용된다. CoinGecko에 따르면 EOSDT 시가총액은 5,300,000달러 수준이다.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는 담보 총액을 3,084,590 EOS로 표시하고 있다. EOSDT 안정화자금은 6,611,217 EOS로 이는 불측의 시장상황에 대비하여 사용자 잔고를 보호하기 위해 고정된 자금이다.


VIGOR, VIGOR


VIGOR 프로토콜에 대한 스테이블코인으로 프로젝트 웹사이트에 따르면 공식 약자는 VIGOR지만 다른 웹사이트에서는 vUSD 또는 VIG로 표시하기도 한다. VIGOR 프로토콜은 현재 EOS Jungle 시범네트워크에 올라와 있으며 2020년 3월 23일 EOS 기본네트워크에 정식출시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EOS 담보부로 VIGOR를 대여받거나 홈페이지에서 직접 VIGOR를 가지고 담보를 제공함으로써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대출에 대한 최저담보비율은 111%지만 빌리는 쪽에서는 추가 보험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CoinMarketCap이나 CoinGecko에서 VIGOR에 대한 시가총액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프로토콜은 아직 정식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측에서도 VIGOR 생성량 또는 EOS 담보총량을 표시하지 않고 있다.


Carbon Money, CUSD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면 CUSD에 대해서도 궁금할 수 있다. Carbon Money 또는 CUSD는 EOS 블록체인 기반의 최초 스테이블코인이었으나 프로젝트팀 측에서 2020년 1월부로 프로젝트 종료를 결정했다. CUSD 프로젝트 종료에 따라 토큰 보유자는 USDT와의 일대일 교환이 가능해졌다. CUSD 시가초액은 3만 달러 선에 그쳤으며 토큰 물량의 대부분은 프로젝트 개발사 및 관계자가 보유했다고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의 참여자들은 현재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애플페이 등으로 암호통화를 구매하는 API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Popularity of Stablecoins Is Growing: What They Can Offer in 2020

Coinspeaker, 2020.3.10.

https://www.coinspeaker.com/eos-stablecoin-comparison-2020/




<소프트메이트>

암호통화, 정보기술, 보안제품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