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비트코인 개발회사 21, 비트코인채굴장비 대량보급 계획 발표



 

비트코인 개발업체 21은 일반소비자용 및 기업용 하드웨어에 내장 가능한 비트코인 채굴 칩 보급에 주력하는 시장전략을 발표했다. 앞서 CoinDesk는 신생업체들이 이러한 내장칩과 같은 제품을 통해 비트코인을 소액결제수단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대량의 소비자를 비트코인 네트워크로 끌어들이고자 한다는 전망을 발표한 바 있다(참고). 샌프란시스코 소재 기업인 21 Inc2014년 가을에 회사정보가 처음 공개되었는데 이를 최근 모습과 비교해 보면 핵심과제를 거의 유지한 상태로 세부 전략을 조용해 발전시켜왔음을 알 수 있다.

 

신임 최고경영자(CEO) Balaji Srinivasan은 최근 Medium의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통해 이 전략을 토대로 비트코인을 기기인증에 활용함과 동시에 개발도상국가의 일반소비자에 대한 스마트폰 보급을 촉진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참고). 그는 21 INC가 이러한 핵심제품을 뒷받침하는 완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어느 단계까지 왔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 개발팀은 칩 제작에 그치지 않고 관련기기, 데이터시트, 클라우드 백엔드,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등 칩을 지원하는 완전한 기술스택을 구축했다." 다만 21 Inc가 이전에도 그랬듯 보다 구체적인 개발일정에 대한 내용은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Srinivasan는 전임 CEO Matt Pauker가 회장직을 맡게 될 예정이라고 했으나 리더쉽 변화에 대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거대 IT업체 시스코(Cisco) 그리고 ARM의 전임 최고보안책임자(CSO) Mark Templeton 또한 투자자로 거론됐는데 21 Inc 측에서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을 실행하고 있는지 또한 불명확하다.

 

이번에 알려진 또 다른 소식은 바로 21 Inc가 자체적인 BitShare 채굴칩을 개발자들에게 선보이는 개발킷을 배포할 예정이라는 사실이다. 현재 회사 웹사이트에서 개발킷에 대한 예약을 접수하고 있는데 정확한 출시날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21 Inc 측은 이에 대한 코멘트 요청에 바로 응하지 않았다.


21 웹사이트: https://21.co/


 

기업 이익창출

 

Srinivasan은 이전 발언에서처럼 비트코인의 투기적 사용을 경계했으며 21 Inc가 활용성과 사용자 효용성 개선을 통해 소액 비트코인으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함을 설명했다. 우선 현재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업체들이 BitShare 칩을 도입함으로써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앞서 21 IncBitShare 칩 내장과 관련하여 AMD(Advanced Micro Devices), 컴캐스트(Comcast), 인텔(Intel)과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어떤 업체든 일반적인 기능(예컨대 영상 디코딩이나 네트워킹)을 수행하는 칩에 우리 회사의 BitShare 기술을 접목시킬 경우 전력과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는 아울러 대규모 업체들이 이 기술을 활용하여 몇몇 서비스의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양한 신종 인터넷 기기는 이에 관련된 SAAS 구독모델이 있어야 작동할 수 있다. 이 경우 개별적인 구독을 통해 요금을 납부하는 대신 해당 기기에 알맞은 BitShare 기술을 연동시킨다면 많은 경우 전면적으로든 부분적으로든 클라우드 서비스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일반소비자 전략

 

21 IncBitShare 칩을 통해 기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함과 아울러 일반소비자를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끌어들일 계획이라고 한다. 이는 2014년 회사정보에 밝혀진 바와 같이 일반소비자를 대규모 마이닝풀의 대형 업체들과 연동시켜 채굴수익을 소비자에게도 분배하는 방식으로 달성될 수 있다.

 

BitShare 칩의 활용가능성 예시의 하나로 모바일기기의 소액결제를 들 수 있는데 Srinivasan에 따르면 개발도상국에서 온라인 결제를 하고자 "신용카드를 꺼내야만 하는" 불편을 해소해 줄 수 있다고 한다. 아울러 신규 소비자를 유입시키는 비용을 줄이고 이들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Srinivasan"비트코인의 장기적 활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발도상국에서 인터넷연결 기기에 들어가는 초기비용을 줄임으로써 접근성을 향상하는 데 있다."고 한다. 그는 신규 사용자의 지출비용을 줄인 아이폰의 성공사례를 예로 들면서 이 모델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비트코인을 지불하는 대가로 폰 구매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Pete Rizzo, 21 Inc Confirms Plans for Mass Bitcoin Miner Distribution, 5. 18. 2015.

http://www.coindesk.com/21-inc-confirms-plans-bitcoin-distribution/

 

반응형